뇌졸중(중풍)

본문 바로가기

진료안내

home  >  진료안내  >  뇌졸중(중풍)

suwan chung yeon CONVALESCENT HOSPITAL 뇌졸중(중풍)

뇌졸중(중풍)

뇌졸중이란?

뇌출혈관이 혈전이나 색전에 의해서 폐색되거나 또는 뇌혈관 출혈이 발생하여 뇌 혈류에 이상이 생겨서 뇌에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유발되는 신경이상 증상 상태로 반신 마비, 언어장애, 심하면 식물인간 또는 사망에 이르는 심각한 병으로 적절한 예방 및 치료시기를 놓치면 영구적이고 치명적인 후유증이 발생하므로 그 원인이 되는 위험인자들을 잘 알고 치료함으로써 뇌졸중으로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도 불립니다.

뇌졸중의 원인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 당뇨병, 색전등, 심장병 등에 의해서 발생되며, 고지혈증, 혈중혈색소의 증가, 비만, 피임약의 복용, 흡연, 스트레스 등이 뇌졸중의 고위험요인입니다.
이러한 위험인자를 여러 가지 갖고 있는 경우는 뇌졸중의 위험성이 훨씬 더 증가하게 됩니다.

뇌졸중의 종류
뇌출혈증(출혈성 뇌졸중)
  • 혈관이 터진 상태
지주막하 출혈
  • 뇌를 싸고 있는 지주막 밑으로 동맥류 (선천적으로 혈관 벽이 약해져 꽈리 같이 부풀어 짐)가 터지는 뇌출혈입니다.
뇌경색증(허혈성 뇌졸중)
  • 혈관이 막힌 상태
일과성 허혈증
  • 심하게 좁아진 뇌혈관으로 혈류가 흐르지 못하다가 다시 흐르거나 혈관이 혈전에 의해 막혔다가 다시 뚫린 것으로 아주 중요한 뇌졸중 예고 증상입니다.
뇌졸중의 진단

특징적인 신경증상,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뇌졸중을 의심할 수 있으나 비슷한 증상을 가져오는 구분해야하므로 전문적인 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뇌졸중의 재활치료

처음 마비가 왔을 때부터 뇌졸중의 약물 또는 수술치료와 더불어 전문의사의 지속적인 재활치료를 하면 후유증이 최소화되고 환자의 빠른 사회복귀가 가능합니다.

뇌졸중의 예방

담배는 뇌경색의 중요한 원인이므로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과음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이 되지 않도록 적당한 운동을 하고 스트레스, 과로, 탈수, 상태를 피합니다. 생선이나 채소, 과일을 섭취하고 짜지 않는 식사를 합니다.

QUICK LINK